분양정보

힐스테이트 수원파크포레 미계약분 선착순분양

작성자
sitez1
작성일
2023-12-12 10:41
조회
90
분양가가 상승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예비청약자들의 한숨도 커지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도 분양가는 계속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다. 수요자들 부담도 함께 커지게 되는 셈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9월말 기준, 전국 민간아파트 분양가는 3.3㎡당 평균 1,657만5900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486만6500원) 보다 11.5% 상승한 수준이다.

경기도는 1,700만8200원에서 1,950만9600원으로 14.7% 상승하며 전국 평균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서울도 14.0% 상승하는 등 분양가가 1년 사이에 두 자리 수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분양가 상승 지속되는 이유

업계에서는 분양가 상승 원인을 원자재값, 인건비 등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꼽는다. 사업비 증가로 마진을 생각해 분양가를 높이는 것이다. 마진이 줄어들게 되면 금융권에서 PF가 이뤄지지 않아 사업 자체를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원자재값 인상은 국내 경기만의 문제가 아닌 국제 경기 상황도 영향을 끼친다.

이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유가 시장이 요동친 상황에서 최근에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까지 더해지면서 원유값이 오르고 있다. 이는 운송비 등 다른 원자재값 상승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 변수 가운데 하나다.

국내에서는 주요 시멘트사업 기업들이 6%대 시멘트 가격 인상을 최근 결정했다. 11월 1일부터는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한라시멘트, 아시아시멘트 등의 업체들이 6.4~6.7% 인상된 가격에 시멘트를 판매한다.

시멘트 가격인상은 레미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앞으로 레미콘 업체들과 건설업체가 레미콘 가격 협상을 해야 하는데 시멘트 가격 인상과 유가 인상에 따른 운송비가 급등해 레미콘 업체들이 레미콘 가격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커졌다.

두번째 분양가 인상 이유는 규제지역 해제를 꼽는다. 올해 서울 강남3구와 용산구를 제외하고 전국에서 남아 있는 규제지역이 없는 상황이다.

규제지역 내에서는 분양가 상한제 등의 규제로 분양가 인상을 제한할 수 있는 장치가 있지만 규제지역 해제 이후 분양시장도 조금씩 회복되면서 이전보다 분양가 산정에 다소 숨통이 트이게 됐다.

■ 새 아파트 분양가, 주변과 비교해 경쟁력 여전해

분양가가 계속 오르고 있지만 모두 주변 아파트보다 높은 것은 아니다. 분양 현장 인근 기존 아파트들과 비교해 분양가들은 경쟁력을 대부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서울 동대문구에서 분양에 나선 '이문 아이파크 자이' 아파트는 기준층 기준 전용면적 84㎡ 분양가가 12억~13억원 수준이다. 이에 앞서 지난 8월 동대문구에서 분양에 나섰던 래미안 라그란데 아파트 전용 84㎡의 기준층 분양가가 11억원 이었음을 감안하면 불과 3개월여 만에 2억원가량 오른 셈이다.

하지만 동대문구 일대에서 올해 입주한 새 아파트의 해당 면적 거래가격이 13억원에서 많게는 15억원에 거래가 이뤄졌다. 실제로 지난 7월, 동대문구 전농동에 입주한 청량리역롯데캐슬SKY-L65 아파트 84㎡는 13억~15억원대 거래가 됐다.

서울뿐만이 아니다. 수도권 남부 부동산시장을 대표하는 수원에서는 수원역 인근에 위치한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 아파트 전용 84㎡가 지난 9월 9억원대 거래가 이뤄졌다. 2021년에는 11억원에도 거래가 됐던 면적이다.

최근 수원지역 신규 아파트 분양이 8억원대 중후반 수준으로 이전보다 높아졌지만 기존 새 아파트들과 비교하면 여전히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요즘 새로 공급되는 단지들은 앞서 공급됐던 아파트들과 커뮤니티, 조경, 평면, 시스템 등 여러 부분에서 차별화 되고 경쟁력 있게 공급되기 때문에 준공 이후에는 더 좋은 가격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도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건설업계의 분양가 인상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하는 입장이다. 표준건축비 인상이 최근에 이뤄진 것도 그런 이유다"라며 "따라서 앞으로도 분양가 인상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아, 현 시점이 새 아파트 분양가가 가장 저렴한 때로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대표홈페이지 : 힐스테이트 수원파크포레 <<클릭

힐스테이트 수원파크포레